-
조의금 액수 때문에 고민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아무래도 친분이나 관계로 인한 금액의 적정성 때문에 고민이 많으실 텐데요. 사실 조의금 액수는 친분이나 관계에 따라 금액을 정하시는 것 보다는 정성으로 생각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즉 마음을 담아낸 금액이면 충분하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보통 어느 정도의 금액이 적정한지 또는 정성이라는 의미에서 금액은 어떻게 정할 수 있는지 조의금 액수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 조의금의 의미
- 조의금 액수는 얼마가 적정할까?
- 정성이라는 의미의 조의금 액수
- 김영란법에 의한 조의금 액수
- 조의금 문화는 이웃사랑
1. 조의금의 의미
조의금의 적정 금액 즉 조의금의 적정한 액수를 알아보기 전에 조의금의 의미가 무엇인지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조의금의 기준을 정하는 데에 있어 큰 도움을 줄 것입니다. 조의금 문화는 경조사 문화에 속합니다. 예부터 경조사 문화는 가정에 특별한 일이 발생했을 때 이웃이나 친척들이 그 행사에 대해 함께 참여하고 도움을 주는 문화였습니다.
전통적인 풍습으로 바라본 경조사 문화는 일종의 품앗이라는 개념보다는 마음과 정성이 중요했던 문화였습니다. 즉 허례허식이 담겨있는 지금의 경조사 문화와는 확연한 대구를 이룹니다. 즉 찾아와서 축하해주고 위로해주는 그 의미 자체가 중요했는데 지금은 관계와 친분의 증명이나 확인처럼 여겨지게 되었습니다.
물론 이러한 증명이나 확인이 절대 중요하지 않다고 하는 것은 아닙니다. 사회생활에 필요한 부분이고 일종의 가치가 될 수 있습니다. 단 핵심에서 벗어나고 있다는 것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그래야 적정 금액의 조의금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조의금은 위로의 마음, 힘내라는 응원의 마음, 부담스러운 장례비용을 지원해 주는 돕는 마음이 들어간 금액입니다.
이러한 마음을 담은 것이 진정한 조의금입니다. 그렇다면 일반적으로 조의금 액수는 얼마가 적정한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2. 조의금 액수는 얼마가 적정할까?
상황별로 일반적인 조의금 액수를 알아보겠습니다. 참고로 이 기준은 다소 주관적인 의견이 반영되어 있으니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1) 가족이나 친척
10만원에서 50만원
일반적으로 가족이나 친척의 경우 최소 10만원에서 50만원 정도 되는 금액을 조의금으로 전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50만원 이상의 금액도 물론 전달하는 경우가 있지만 일반적인 경우에는 이 수준으로 보면 되겠습니다. 여러 가지 상황이 있겠지만 이 정도 금액 수준에서 결정하면 되겠습니다.
2) 친구
5만원에서 20만원
일반적으로 친구에게 조의금을 전달해야 하는 경우에는 최소 5만원에서 20만원 정도 수준으로 보면 되겠습니다. 예전에는 3만원도 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지금은 물가나 경제적 여건을 고려했을 때 최소금액을 5만원 수준으로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3) 직장
3만원에서 10만원
직장 같은 경우에는 개인적으로 조의금을 전달하거나 함께 조의금을 모아 전달하는 경우가 있는데 함께 하는 경우에는 보통 2~3만원 수준으로 결정할 때가 많습니다. 그리고 개인적으로 해야 할 경우에는 최소 5만원에서 10만원 정도 수준으로 부조금을 책정하시면 되겠습니다.
4) 지인이나 이웃
3만원에서 10만원
지인이나 이웃 같은 경우에는 보통 3만원에서 10만원 수준으로 책정하면 되겠습니다. 가깝게 지내는 경우에는 그 이상 전달하셔도 문제는 없습니다. 단 너무 부담이 가지 않는 선에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요즘은 이웃도 우리의 삶에 있어 함께 활동하고 친분을 쌓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장례식에 참석하여 위로를 해드리면 좋습니다.
5) 기타 특별한 경우
3만원에서 10만원
특정한 관계 또는 모임 속에서 조의금을 전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경우는 지인이나 이웃과 비슷한 수준으로 조의금 액수를 결정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10만원 이하의 조의금은 짝수보다는 홀수로 전달하는 게 일반적인 상식입니다. 특히 개인적으로 전달하시는 경우에는 3만원, 5만원, 7만원으로 금액을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정성이라는 의미의 조의금 액수
자 그렇다면 이러한 일반적인 경우로 해석하지 않고 정성이라는 의미를 담아 조의금 액수를 결정하는 것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앞서 이야기해 드린 것처럼 위로하고, 격려하고, 돕기 위해 조의금을 드리는 것입니다. 그 금액이 사실 중요하지 않다는 것입니다.
우리가 금액에 집착하는 이유는 관계적인 이유, 그리고 자존심 또는 체면과 관련된 문제일 것입니다. 이러한 고정관념에서 탈피하여 정성이라는 의미의 액수는 어느 정도가 적정할까요? 만약 진심을 담아 정성을 표현하고 싶으시다면 개인적으로는 5만원을 추천해 드립니다. 받는 사람도 부담스럽지 않고 주는 사람도 부담스럽지 않은 금액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너무 적은 금액이 아니기 때문에 충분히 마음을 담아낸 금액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혹여 조의금 액수 때문에 고민하신다면 또한 해당 가족을 위로하고 격려하고 돕고 싶으시다면 5만원도 충분히 좋은 금액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마음으로 조의금을 드리는 게 아니라면 그 금액이나 액수는 사실 중요하지 않습니다. 조의금을 굳이 보내시지 않더라도 괜찮습니다.
4. 김영란법에 의한 조의금 액수
이제 고민이 되는 점은 공무를 수행하는 직업을 가진 분들에게 조의금을 전달해야 하는 경우입니다. 소위 '김영란법'에 해당하는 분들에게 조의금을 전달해야 하는 경우에는 특히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해당 법률은 부정 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 시행령으로 음식물, 경조사비, 선물 등의 가액을 제한하고 있습니다.
첫 번째로 음식물은 3만원 이하의 가격으로 제공해야 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음식은 식사, 다과, 주류, 음료, 그 밖에 준하는 음식을 말합니다. 두 번째로 축의금과 조의금은 5만원 이하로 제공해야 합니다. 다만 축의금과 조의금을 대신하는 화환과 조화는 10만원 이하로 보내드릴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재료의 50% 이상을 차지하는 농수산물과 농수산가공품은 10만원 이하로 제공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조화와 화환을 함께 보내는 경우에는 조의금 5만원, 화환 5만원으로 합산도 가능합니다. 단 10만원을 초과해서는 안 됩니다.
5. 조의금 문화는 이웃사랑
조의금 액수에 대해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그 기준을 정하는 것은 일반적인 사례나 개인의 정성을 담은 의미로 해석하여 드릴 수 있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조의금 문화의 본질은 이웃사랑입니다. 장례가 발생하여 힘들어하는 유가족에게 따뜻한 사랑을 전달하는 것이 조의금 문화입니다.
그러므로 너무 클 필요도 너무 화려할 필요도 없습니다. 마음이 중요하고 함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것을 꼭 기억하시고 좋은 문화를 만들어 가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장사문화'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진정한 웰다잉 문화 무엇이 중요한가? (0) 2022.08.26 추모곡 선정 방법 (0) 2022.08.14 장례식 인사말은 위로와 감사를 담는 것 (0) 2022.08.04 묘지 제초제 사용과 환경문제 (0) 2022.08.03 추모공원 관리비에 대한 생각과 이해 (0) 2022.07.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