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봉안당과 납골당은 화장이라는 장사 문화가 우리나라에 적극 도입되면서 가장 많은 국민들이 선택하고 사용하는 장사시설로 발전하고 성장해 왔습니다. 왜 많은 국민들이 봉안당과 납골당을 선택했는지 장점과 단점을 알아보고 그리고 특징을 함께 분석해 보겠습니다.
목차
- 봉안당과 납골당의 정의
- 봉안당과 납골당의 장점
- 봉안당과 납골당의 단점
- 봉안당과 납골당의 특징
- 봉안당과 납골당 선택의 핵심
1. 봉안당과 납골당의 정의
봉안당은 봉안이라는 장법으로 고인을 모시는 실내 봉안시설을 뜻합니다. 참고로 야외 봉안당은 존재하지 않으며 보통 야외에 있는 벽식 봉안당을 봉안담이라고 부릅니다. 여기서 봉안이라는 장법은 받들어 안치한다는 한자 용어 그대로 해석하시면 이해하기 어려운데 쉽게 풀어서 말씀드리자면 특정한 장소에 안전하게 잘 모셔두는 것이 봉안 장법이 되겠습니다.
그리고 납골당은 봉안당과 같은 시설을 뜻합니다. 납골한다는 의미는 일본식 장사문화 한자어인데 이를 순화하기 위해 공식적으로 봉안당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아직까지 납골이라는 용어에 익숙한 국민들이 많아 납골당이라는 표현과 함께 사용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그래도 이왕이면 봉안이라는 단어를 적극 사용하여 봉안당으로 표현하고 이야기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본 포스팅은 이해를 돕기 위해 함께 사용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봉안당의 정의에서 잘 나타나 있듯이 봉안당은 실내 봉안시설입니다. 즉 건물 안에 고인을 모실 수 있다는 것이죠. 사실 이점이 다른 묘지들과 다른 가장 뚜렷한 특징이자 차별점이 되겠습니다. 그렇다면 봉안당과 납골당의 장점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2. 봉안당과 납골당의 장점
봉안당과 납골당의 가장 큰 장점은 기후 변화나 천재지변에 가장 안전한 실내 봉안시설이라는 점이 되겠습니다. 안전하다는 장점은 고인 유골을 잘 모셔두는 장법으로서의 기능뿐만 아니라 성묘를 해야 하는 가족들에게 굉장한 이점을 가져다줍니다.
즉 날씨에 상관없이 편안하게 성묘를 할 수 있다는 점이 되겠습니다. 이와 반대로 야외 묘지는 성묘를 하는 시기가 매우 제한적이며 관리상의 어려움 때문에 신경이 많이 쓰이는 반면 봉안당과 납골당은 성묘도 편하게 할 수 있고 특별한 관리가 필요 없기에 유가족들이 편안하게 추모문화를 누릴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 되겠습니다.
그리고 봉안당과 납골당은 저렴한 비용부터 고가의 고급 추모시설까지 다양하게 선택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공설 봉안당은 큰 부담 없이 고인을 모실 수 있으며 사설 봉안당이라고 해도 큰 비용을 들이지 않고 좋은 시설에 모실 수 있습니다.
또한 각 시도마다 다양한 위치에 봉안당과 납골당이 존재하기 때문에 선택의 폭이 넓어 유가족들이 원하는 곳을 선택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겠습니다. 또한 사설 봉안당은 실내 봉안실이나 칸의 위치마다 가격차이가 존재하는데 원하는 곳을 직접 선택할 수 있어 선택의 폭이 가장 넓은 장사시설이 되겠습니다.
특히 사설 봉안당은 고인을 모실 수 있는 기간 자체가 제한이 없는 영구 사용제도로 계약하는 경우가 많은데 사용 약관을 잘 확인하고 계약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리고 봉안당과 납골당은 공설과 사설 모두 야외 장지에 비해 관리비가 매우 저렴합니다. 즉 후손들의 부담을 경감시켜 줄 수 있다는 장점이 있겠습니다. 이러한 장점들을 잘 고려하신다면 봉안당과 납골당 선택의 의의와 가치를 보다 정확하게 파악하실 수 있겠습니다.
마지막 장점으로는 새로운 추모문화를 누리실 수 있다는 점이 되겠습니다. 요즘 봉안당이나 납골당에 가보면 봉안실 칸을 매우 예쁘게 꾸며서 고인과 소통하는 추모문화를 쉽게 발견할 수 있습니다. 고인이 좋아하는 미니어처나 유품들로 봉안실 칸을 꾸미고 고인을 위한 편지를 함께 넣어 보관하는 등 아름다운 추모문화를 누릴 수 있다는 점이 되겠습니다.
3. 봉안당과 납골당의 단점
이번에는 봉안당과 납골당의 단점을 알아보겠습니다. 봉안당의 가장 큰 장점이 실내 봉안시설이라는 점에 방점을 두듯 사실 가장 큰 단점이 실내라는 것에 존재합니다. 물론 이것은 취향의 문제이고 방향성의 문제입니다. 실내에 모시는 것을 선호하시는 가족도 있고 선호하시지 않는 가족들도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실외 즉 야외를 선호하신다면 봉안당과 납골당보다는 봉안묘나 평장묘, 자연장지를 선택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리고 봉안당과 납골당은 고인의 유골을 안전하게 잘 모셔두는 것에 핵심 가치가 담겨 있습니다. 자연으로 돌아가는 것을 원하시는 당사자의 뜻이나 의견이 있다면 이 점 역시 꼭 고려하시는 게 좋을 것입니다.
4. 봉안당과 납골당의 특징
장사법에서 정의하고 있는 봉안시설에는 크게 4가지가 존재합니다. 봉안당, 봉안탑, 봉안묘, 봉안담이 바로 그것입니다. 봉안당을 제외한 나머지 봉안시설은 모두 야외 장지에 설치되고 봉안당만 실내 봉안시설임을 확인할 수 있겠습니다. 즉 장사시설로서 가지는 봉안당과 납골당의 가장 큰 특징도 결국 실내라는 점이 되겠습니다.
또 다른 특징이 있다면 우리나라 정서에 잘 맞는 장지라는 것입니다. 우리나라 국민들은 자신만의 공간, 자신의 땅, 자신만의 개성을 소중히 생각합니다. 봉안당과 납골당은 이러한 특징을 너무 잘 나타내는 장지가 되겠습니다. 공간과 위치를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으며, 그리고 추모 문화를 통해 충분히 자신만의 가치와 개성을 실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마지막 특징은 장사법에서 사설 봉안시설 즉 사설 봉안당의 경우 사용 기간을 별도로 통제하고 있지 않다는 점이 되겠습니다. 이러한 점이 물론 봉안당의 장점이기도 하지만 법적으로도 사용기간에 대해 언급하고 있지 않다는 점이 매장묘와는 다르게 차별화될 수 있는 남다른 특징이 되겠습니다.
5. 봉안당과 납골당 선택의 핵심
마지막으로 봉안당과 납골당을 선택하는 데에 있어 주의할 점과 핵심 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주의할 점은 봉안시설을 계약할 때에는 반드시 사용 약관을 잘 살펴보셔야 된다는 것입니다. 사용기간, 관리비, 관리 서비스 등 다양한 부분을 꼼꼼하게 검토하신 후 계약하시면 더욱 안전하게 좋은 장지를 준비하실 수 있습니다.
봉안당과 납골당을 선택하는 것은 실내 시설에 고인을 모시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임을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것입니다. 또한 실내에 모심으로써 더욱 편리하게 추모문화를 누리고 실현할 수 있다는 점 역시 가장 큰 장점으로 고려하시고 결정하시는 것이 될 것입니다.
혹여 좋은 봉안당과 납골당을 찾고 계신가요? 그렇다면 좋은 집이라고 생각되시는 곳을 선택하십시오. 봉안당은 고인의 새로운 집이자 고인과의 추억을 다시 기억하고 상기시키는 새로운 인생의 현장입니다. 좋은 장지를 선택하시는 데에 도움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장사시설 > 봉안시설' 카테고리의 다른 글
봉안당 환불 및 매매와 양도 완벽정리 (0) 2022.11.01 납골당 잘못 선택하면 평생 후회, 좋은 납골당 선택하는 노하우 (1) 2022.10.04 평장묘 장단점과 묘지로써의 특징 (0) 2022.08.19 봉안시설의 문제점과 대안 (0) 2022.06.27